K-PEOPLE

K-People은 KAOS 강연, 공연, 기획 등에 참여해서 KAOS를 빛내주신 분들입니다.

  • HOME
  • 카오스재단
  • 카오스와 함께한 사람들
우주과학과

이정은

 

어려서는 그림, 서예, 글쓰기, 육상 등 예체능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되었으나 본격적으로 과학을 배우며 물리학에 매료되었다. 대학에 와서 천문학을 공부하며 방법론적으로 물리, 수학을 차용하지만, 우리 생명 기원을 거대사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매력적이라 생각했다. 별의 탄생과 죽음에 우리 생명의 기원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했을 때, 억겁의 시간이 압축되어 내 몸속에 자리하고 있음에 충격을 받았다.

 

박사학위를 하면서 천문화학에 입문하였고 이후 천체에서 관측되는 복잡한 분자들 때문에 천문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별의 탄생은 필연적으로 행성형성을 담보하고, 별의 탄생과정은 행성계의 물리적 환경과 화학적 환경, 즉 생명발현의 조건을 결정하므로, 별의 탄생 과정을 주로 연구하게 되었다.

 

스피처, 허셀과 같은 적외선 우주망원경과 더불어 칠레의 아타카마 사막에 위치한 거대한 알마 전파간섭계를 이용하여, 태어나고 있는 원시별과 그 주위를 돌고 있는 원시행성계원반을 관측하여 별과 행성계의 형성 과정을 연구하고 있으며, 별의 탄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물질의 화학적 변화를 이론적 모델계산과 관측결과를 비교해서 연구하고 있다. 별 탄생과정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궁극적으로는 현재 태양계와 지구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는지 해석하고자 한다.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