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EOPLE

K-People은 KAOS 강연, 공연, 기획 등에 참여해서 KAOS를 빛내주신 분들입니다.

  • HOME
  • 카오스재단
  • 카오스와 함께한 사람들
미생물학

최철희

 

최철희

 

1991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의료원 신촌세브란스 병원에서 인턴 및 신경과 전공의 과정을 이수하였다. 1999년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미생물학전공)를 수여받았다. 이후 2002년까지 미국 앨라배마 주립대학에서 박사후과정 및 연구 강사를 지냈으며, 2002년 9월부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분자생명과학부 조교수로 2005년 2월까지 재직하였다. 이후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부교수를 거쳐 현재는 정교수로 재직하면서 생체영상연구센터와 세포신호 및 생체영상 연구실을 맡고 있다. 최 교수는 세포생물학, 계산생물학, 바이오광학의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암과 같은 질병의 발생 기전을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암세포의 세포사멸 저항 기전 연구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조직관류 측정을 위한 새로운 생체영상기법과 극초단파 레이저빔을 이용한 신경약물전달 신기술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의생명 분야 국제 저널인 Cancer Letters, Communicative & Integrative Biology, Nanobiosensors in Disease Diagnosis의 편집위원 및 편집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종양생물학과 바이오광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에 80편, 국내 학술지에 2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생체영상 분야에서 20 여건의 국내 및 국외 특허를 등록하였다. 최 교수는 연구뿐 아니라 열정적이면서 학생 눈높이에 맞춘 강의로 강의 우수상을 수차례 수여받았다. 저서로는 <핏빛 생명공학, 레드바이오텍>, <비전공자를 위한 세포생물학>과 <빛, 색체, 생명>이 있다.


 

■ 주요 경력

2005-현재: 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2009-현재: 한국과학기술원 생체영상연구센터장

2007-현재: 한국과학기술원 KI for the BioCentury

2009년 산학협력분야 장관상

2010년 한국과학기술원 기술혁신 우수상

2010년 보건산업기수대상 연구부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상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