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Q

과학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루디에게 물어보세요! 최고의 과학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 HOME
  • 라운지
  • Sci-Q
답변완료

very best job https://krplas.com/stmap_62kqmdaq.html?viagra.proagra.mestinon ivexterm para que sirve dosis As with all such campaigns, it’s a great pity. Something that briefly seemed opaquely exciting, an insight into the past that stood at delightful odds with its mundane location, has been transmuted into yet another marketing exercise. Richard might not have been put in a silly hat yet. But it’s surely only a matter of time.

답변내용
답변으로 먼저 2016년 4월 4일 인터넷 과학신문인 ‘The Science Times’의 따끈따끈한 기사를 소개합니다. 지능이 있는 동물로 알려진 돌고래의 뇌가 인간의 뇌에 비견되고 심지어 같을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애틀랜타 에머리대학의 로리 마리노 교수팀은 병코돌고래 세 마리의 뇌를 분석한 결과 몸집 대비 뇌의 크기가 인간에 비해 다소 작지만, 인간 뇌에 비해 주름이 더 많아 표면적이 넓은 것을 발견했으며 이는 뇌 크기가 작은 것을 상쇄하는 것이라고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총회에서 발표했다. 뇌 주름은 복잡한 사유 과정과 자아의식을 관장하는 대뇌 신피질의 기능과 상관성이 있다.마리노 교수는 현존 생물종가운데 돌고래 뇌가 가장 많이 주름잡혔다고 말했다. 인간과 돌고래의 지능 경쟁에서 누가 더 뛰어난지는 현재로선 밝혀지지 않았지만, 침팬지나 고릴라 같은 유인원들의 지능이 알락돌고래 등 다른 돌고래들에 비해 훨씬 뒤쳐지는 것은 확인됐다. 체중 대비 뇌의 크기를 보면, 다른 동물들의 평균치에 비해 인간은 7배, 돌고래는 5배 가량 더 크지만 유인원은 2배 정도 더 클 뿐이다. 이 총회에서 로스앤젤레스 로욜라 메리마운트대학의 토머스 화이트 윤리학 교수는 돌고래가 긍정/부정의 느낌과 감정, 자아의식을 갖고 있고 자신들의 행태를 조절하는 등 ‘개인’으로 정의될 모든 특징을 구비했다고 발표했다. 화이트 교수는 돌고래에 관한 여러 연구 결과를 인용, 돌고래의 각종 정신적 능력을 설명하고, 돌고래가 6천만년의 진화를 통해 인간처럼 지적 능력과 취약성을 함께 갖게 됐다면 돌고래에게도 인간과 같은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론적으로 체중 대비 상대적 뇌 크기는 인간이 크고 주름은 돌고래가 많고, 두 가지를 상쇄하면 인간과 지적 능력이 유사할 수 있다는 얘기군요.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이 ‘집단지성’의 문제입니다. 거대한 사회를 조직하여 엄청난 문명을 만들어냈다는 것이야말로 인간 지성의 놀라운 측면이 아닐까요?
댓글

[전체 댓글수 0]

로그인 후 이용가능 합니다.

질문하기

최고의 과학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