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Q

과학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루디에게 물어보세요! 최고의 과학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 HOME
  • 라운지
  • Sci-Q
답변완료

시간은 상대적이고 관찰자의 속도와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고 들었는데요.. 만약 수 천광년 떨어진 곳에서 실시간으로 지구를 관찰할 수 있다면 지금 현재 우리의 모습이 아닌 미래의 어느 시간을 보고 있을 수도 있다고...(물론 이론적이긴 합니다만). 헌데 궁금한건.. 이런 수학적 계산이 틀림이 없다면, 우리의 미래는 이미 정해져 있는 건가요? 만약 현재 우리의 행동이 미래를 결정한다고 하더라도 누군가 그 미래를 (이론적으로)볼 수 있다면 현재의 행동이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방정식은 이미 정해져 있는걸까요?? 이게 과학인지 철학인지 헤깔리기도 하네요;;

답변내용
먼 곳에 있는 물체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없습니다. 수천 광년 떨어진 곳에서 지구를 관찰한다면 수천 년 전의 지구를 관찰할 수 있을 뿐입니다. 절대로 실시간으로 ‘현재’의 지구를 관찰할 수 없습니다. 이건 이론일 뿐만 아니라 검증된 사실입니다. 안드로메다 성운이 지구에서 2백만 광년 정도 떨어져 있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밤하늘에서 안드로메다 성운을 볼 때 우린 2백만 년 전의 안드로메다 성운을 보고 있는 겁니다. ‘현재’에는 그 성운이 사라졌을 수도 있는 거죠. 결론적으로 우리는 과거는 볼 수 있지만 미래를 볼 수는 없습니다.
댓글

[전체 댓글수 0]

로그인 후 이용가능 합니다.

질문하기

최고의 과학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