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EOPLE

K-People은 KAOS 강연, 공연, 기획 등에 참여해서 KAOS를 빛내주신 분들입니다.

  • HOME
  • 카오스재단
  • 카오스와 함께한 사람들
물리학

이중원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동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과학철학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인문대학 학장 및 교육대학원장, 그리고 교육인증원장을 역임하였고, 한국과학철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주로 과학철학과 기술철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현대 물리학인 양자이론과 상대성 이론의 철학, 기술의 철학, 현대 첨단기술의 윤리적・법적・사회적 쟁점 관련 문제들이다. 저서로 『인문학으로 과학 읽기』(2004),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2004), 『과학으로 생각한다』(2007),『필로테크놀로지를 말한다』(2008),『욕망하는 테크놀로지』(2009),『양자,정보,생명』(2016) 등의 공저가 있고, 논문으로는 "현대 물리학의 자연인식 방식과 과학의 합리성"(2001), "실재에 관한 철학적 이해"(2004), “양자이론에 대한 반프라쎈의 양상해석 비판”(2005), “나노기술 기반 인간능력향상의 윤리적 수용가능성에 대한 일고찰”(2009), “로봇의 존재론적 지위에 관한 동·서 철학적 고찰”(2016)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문화일보>, <교수신문>,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세계일보> 등에 과학과 인문학에 관한 컬럼 글을 게재하였고, YTN, CBS TV방송 등에도 출연함.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