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Q

과학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루디에게 물어보세요! 최고의 과학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 HOME
  • 라운지
  • Sci-Q
답변완료

\'내가 벽을 뚫고 지나갈 확률이 0은 아니다\' 라는 것과, \'실제 그런 일은 일어나지는 않는다\' 라는 것은 모순 아닌가요? 실제로는 어떠한 경우라도 나타날 수 없는 명제에 대해서, 왜 수학적 확률은 0이 아닌건가요?

답변내용
‘일어날 확률이 극히 작다’와 ‘일어날 확률이 없다(확률이 0이다)’라는 것은 다른 얘기입니다. 동전을 50번 던졌을 때 50번 모두 앞면이 나올 확률은 2의 50승 분의 1, 엄청나게 작은 확률입니다. 그러나 전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은 아닙니다. 이를테면 동전을 5회 던져서 5번 모두 앞면이 나올 확률은 2의 5승 분의 1 다시말해 1/32입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건입니다. 그렇다면 몇 회 쯤 던졌을 때 모두 앞면이 나오는 것을 거의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이라고 말해야 하는 걸까요? 애매하겠지요? 그 경계선을 딱하고 긋기는 어렵습니다. 2의 50승은 대략 1000조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동전 50번이 모두 앞면이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얘기죠. 하지만 그 가능성이 0은 아닙니다. 시행을 10000조 쯤 하면 10번 정도는 나올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우주의 시간과 규모는 인간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어마어마합니다. 이런 사건도 드물지만 때로는 일어날 수 있다는 얘기인 거죠. 따라서 확률이 극히 작은 경우와 0인 경우는 구별해야 합니다.
댓글

[전체 댓글수 0]

로그인 후 이용가능 합니다.

질문하기

최고의 과학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